Bytedance, 프라이빗 마켓(private market)에서 기업가치 1천억 달러 돌파

Share:


Bytedance의 기업가치가 세컨더리 시장(secondary market)에서 1천 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2년 전 투자라운드에서 평가된 기업가치인 750억 달러에서 33% 이상 상승한 수치입니다.

관계자에 의하면, Bytedance의 기업가치는 세컨더리 시장에서 1,050억~1,100억 달러로 평가받기도 하였으며, 최대 1,400억 달러까지 평가받은 바도 있다고 합니다. 단, Bloomberg는 해당 거래는 비상장 주식 거래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을 하지는 못할 수도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세컨더리 시장의 주식은 덜 유동적이고 투자자들이 접할 수 있는 재무 정보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주로 공개 시장에서 거래되는 보통주(primary shares) 보다 할인된 가치로 평가받습니다.

Manhattan Venture Partners의 파트너인 Andrea Walne은 Bytedance의 시장에서의 가치는 Bytedance가 Facebook을 제치고 소셜 네트워크 1위 사업자의 자리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반영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10년 간 세컨더리 시장에서 더 높은 프리미엄으로 거래된 기업은 Alibaba Group Holding과 Ant Financial Service Group 뿐이라는 점을 언급하였습니다.

Bytedance는 미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은 TikTok 덕분에 최근 강력한 온라인 세력(potent online force)을 지닌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미국 정치인 측에서 중국에 기반을 둔 Bytedance가 콘텐츠를 검열하는 과정에서 미국 이용자들의 정보를 중국 측에 넘길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한 상황에서도 Bytedance의 월간 활성 사용자 15억 명을 달성하였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군을 비롯해 미국 주요 공공기관으로부터 규제 압박을 받고 있는 Bytedance는 콘텐츠 검열 및 보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미국인 기업가들을 적극 영입하는 등의 노력을 보여주는 중으로,  5월 19일에는 Disney의 스트리밍 사업 총괄 책임자였던 Kevin Mayer를 신규 CEO로 영입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이미 Twitter와 Snap를 제친 Bytedance의 시가총액(market capitalizations)은 현재 세계 최대 상장 기업들에 비견할 만한 수준으로, 트래픽과 마케팅 측면에서도 중국을 리드하는 인터넷 기업들인 Tencent Holdings와 Alibaba와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Bytedance는 현재 기술기업들이 전세계적으로 인원감축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Alibaba에 필적하는 인력 규모를 구축하기 약 4만 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함께보기:

 

출처: Bloomberg

이미지 출처: Bytedanc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