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ve Tech Giant 사업자의 2020 2Q 실적분석 – Alphabet

Share:
본 보고서는 구매 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본 기사는 현재 다운로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해주세요]

로아데일리에서는 그 동안 매 분기 5대 테크 자이언트(Apple, Amazon, Alphabet, Facebook, Microsoft) 사업자들의 분기 실적을 Tech Giant Earning Report를 통해 트래킹해 왔는데요.

2분기 실적이 업데이트됨에 따라 2분기 Alphabet의 Earning Report를 업데이트하여 전해드립니다.

Alphabet의 세그먼트별 분기 매출 추이(백만 달러)

 

Alphabet은 코로나 19로 인한 광고 매출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한 382억 9,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데 그쳤습니다. Alphabet이 YoY 매출감소를 기록한 것은 2004년 상장 이후 이번 분기가 최초로, 이전까지 Alphabet이 기록했던 역대 최저 성장률은 2009년 경제위기 당시 기록했던 2.9%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단, 이 같은 매출 감소는 당초 전문가들이 우려했던 것에 비해서는 양호한 수준으로, Refinitiv가 제공하는 평균치 기준으로 전문가들은 이번 분기 매출을 YoY 4% 감소한 373억 6,700만 달러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순이익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한 69억 5,900만 달러에 그쳤으나 이 역시 전망치보다는 양호한 수준으로, EPS는 Refinitiv 기준 전문가 평균 전망치였던 8.23 달러 대비 높은 10.13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원별 성장률의 경우 이번 분기부터 코로나 19로 인한 광고비 지출 감소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되기 시작하면서 Alphabet 매출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Google Search & other(이하 Search) 광고 매출이 YoY 9.8% 감소했습니다. Search의 경우 광고주 중 특히 여행 사업자들의 비중이 높아 코로나 19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된 바 있습니다.

이번 분기 상장 후 최초로 이 같은 매출 감소를 기록했음에도, 매출 감소폭이 우려했던 바보다는 양호하며, 분기 말로 갈수록 광고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는 전문가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기도 했는데요.

각 세그먼트별 매출의 비중 변화와 YoY 성장률 변화, 실적 변화에 영향을 미친 주요 원인과 향후 실적 발표에서 주목해 보아야 할 지점에 대한 로아컨설팅의 인사이트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의 목차는 하기와 같습니다.

Ⅰ. Intro
1. 2020년 2분기 종합 – 5개사 매출
2. 2020년 2분기 종합 – 5개사 매출성장률

Ⅱ. 사업자 별 실적 분석 – Alphabet
1. 실적 분석
1) 실적 개요
2) 실적 상세 분석
① 매출원 별 성장률 분석
② 매출원 별 비중 분석
2. 원인 분석
1) Alphabet의 자체 분석
2) 전문가 총평
3. 실적 전망

Ⅲ. ROA’s Takeaway

Appendix. Alphabet의 2분기/3분기 주요 액티비티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