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Honey 통합 등 2021년 플랜을 공개한 Paypal, 주목할 사항은?

Share:

PayPal이 이번 주 월요일 3분기 실적을 공개하면서, 앞으로 PayPal 및 Venmo 앱의 미래에 대한 비전도 제시했습니다. 향후 몇 년에 걸쳐 체크 캐싱(Check Cashing), 예산 관리 툴, 암호화폐 거래, 무이자 할부, 그리고 Honey의 쇼핑 툴 등 다양한 기능을 두 개의 앱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출시일과 관련해서 PayPal 측은 내년 상반기에는 앱들의 대대적인 리디자인(large redesign)과 함께 새로운 기능들을 런칭하기 시작할 것이며, 내년 말에는 추가하려는 주요 기능의 대부분을 출시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Honey 기능의 통합으로, 옴니 채널로 도약할 것

PayPal은 지난 해 말 Honey를 40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Honey의 기능을 자사 메인 앱에 통합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Honey는 브라우저 익스텐션(browser extension)을 통해, 고객들이 장바구니에 추가한 상품의 쿠폰코드를 찾아주고 자동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1,700만 명의 월간활성유저(MAU)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밀레니얼 쇼퍼들에게 인기있는 서비스로 유명한데요. 인수 당시, PayPal이 결제 영역을 넘어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았으나, 아직까지도 PayPal과 별도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Honey 작동방식

출처:Honey

이번 컨퍼런스 콜 자리에서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됨으로써 통합 서비스가 어느정도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인데요. Honey의 다양한 쇼핑 툴 중에서도, 유저가 사고 싶은 아이템들을 트랙킹할 수 있는 Wish List, 가격 변동, 쿠폰, 리워즈 등을 알려주는 가격 모니터링 툴(price monitoring tool)과 같은 기능이 Paypal 앱에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CEO인 Dan Schulman는 위와 같은 기능들이 자사의 옴니 체크아웃 솔루션(omni-checkout solutions)의 일부로 통합될 것이라면서, (통합 솔루션은) 소비자들에게 가장 저렴한 가격을 보장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Honey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서만이 아닌, 머천트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에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PayPal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익명화한 후(anonymous demand data) 자사의 머천트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머천트들이 판매를 촉진하고, 고객들의 인게이즈먼트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Honey의 다양한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Paypal은 기존에 제공하던 결제 서비스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상품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초반의 검색 단계(initial deal-hunting phase)에 데이터를 추적함으로써 고객맞춤형의 할인을 제시하는 등 타겟팅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하나의 앱을 통해서(all in one place), 상품 검색부터 결제까지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관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로 보입니다.

 

Buy Now Pay Later는 주요 성장요인이 될 것

선구매 후결제 기능(BNPL, buy now, pay later) 서비스는 최근 이커머스 및 핀테크 업계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대표주자라고 불리는 Shopify는, 머천트들을 대상으로 4회에 걸쳐 분할납부할 수 있는 옵션인, Shop Pay Installments를 개시한 바 있습니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BNPL 기반 할부 대출(installment loan)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 Affirm도 최근 5억 달러 규모를 추가 유치하며, 13억 달러 이상의 누적 투자금을 확보했으며, 일본의 스타트업 Paidy 또한 올해 4월 투자금을 바탕으로 후반기에 BNPL를 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Pay in 4

출처: Paypal

PayPal 또한 올해 Pay in 4라는 할부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해당 분야에 뛰어들었습니다. 프랑스에서 처음 런칭한 이후로, 올해 8월에는 미국에서,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영국에서는 Pay in 3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를 런칭했는데요. Pay in 4라는 이름에서도 드러나듯, 고객들은 별도의 수수료나 이자 없이도, 상품을 4번에 나누어 지불할 수 있습니다. 가령, 30~600달러에 달하는 구매에 한해, 고객은 결제 당일 4분의 1을 지불하고 6주에 걸쳐서 남은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고객들은 BNPL 서비스를 PayPal 결제를 제공하는 온라인 스토어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으며, 머천트들은 해당 할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결제 금액은 바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Dan Schulman는 컨퍼런스 콜 당시, 애널리스트들과의 Q&A 자리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Pay in 4가 마켓플레이스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has exploded into the marketplace)며, 이러한 성과에 대해 엄청나게 기쁘다고(extraordinarily pleased) 언급했는데요. 내년과 2022년에 자사의 주요 성장 요인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고(there’s a ton more we can do on that), 이와 관련한 큰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 기능 & Venmo 신용카드 출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와 관련해서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올해 10월 PayPal 측은 Paxos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뉴욕주 금융서비스국(NYDFS)의 암호화폐 라이센스를 인정받아, Paypal 앱과 Venmo앱을 통해서 암호화폐 구매, 보유, 판매를 할 수 있도록 밝힌 바 있습니다. 현재는 미국 유저들만을 대상으로 대기자 명단(waitlist)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런칭 직후에는 Bitcoin, Ethereum, Bitcoin Cash, Litecoin 총 네 가지의 암호화폐만 지원할 예정인데요. 발표 당시, 더 많은 종류의 암호화폐를 제공하고, 더 많은 유저 및 지역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Dan Schulman는 해당 솔루션을 바탕으로 암호화폐의 효율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기회의 시작에 불과하다(just the beginning of the opportunities we see)”면서, 규제당국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화폐를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TechCrunch는 PayPal의 유저들이 2,800만 명에 달하는 머천트들과의 거래에서 암호화폐를 통해 지불할 수 있게된다며, 암호화폐의 채택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Venmo 신용카드

출처: Venmo

마지막으로는 Venmo의 신용카드 출시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지난 해 4월에는 Venmo가 전용 신용카드를 출시할 것이라는 소문이 들려온 바 있으며, 당시 Paypal은 신용카드 출시를 위해 여러 은행들과 논의 중에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Synchrony와 Visa와의 제휴를 바탕으로 출시된 해당 카드는 현재 일부 고객들에게만 제공되고 있지만, 내년 1분기에는 해당카드를 전면적으로 출시할 것(fully rolled out)으로 보입니다. 카드에는 유저 고유의 QR 코드가 새겨지며, QR 코드를 스캔함으로써 유저의 주변인들에게 자신의 Venmo 앱 프로필을 공유하고, 앱과 연동되어 더치페이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Dan Schulman는 개인적으로 업계 최고의 카드라고 생각한다며,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분 모두에게 이용해볼 것을 권한다(I would encourage all of you)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출처: TechCrunch, Paypal, The Motley Fool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