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ve Tech Giant 사업자의 2020년 하반기 M&A 동향 분석

Share:
본 보고서는 구매 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본 기사는 현재 다운로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해주세요]

5대 Tech Giant 사업자(Apple, Amazon, Alphabet, Facebook, Microsoft)의 테크 스타트업 인수는 이들의 전략적 행보와, 산업의 진화 방향을 살펴보는데에 점점 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로아데일리에서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이들의 M&A 동향을 분석해 왔는데요. 이번에 2020년 하반기 M&A 분석 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 5대 Tech Giant가 인수한 테크 스타트업의 갯수는 총 15곳으로, 인수에 가장 적극적인 사업자는 (상반기와 동일하게) Apple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상반기 5대 Tech Giant 사업자가 총 21개 곳의 테크 스타트업을 인수한 것과 비교하면, 인수 건수는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는 로아데일리에서 데이터 트랙킹을 시작한 2018년 이후 ‘최저 수준’의 인수 건수를 보여준 것으로 파악됩니다.

5대 Tech Giant의 테크 스타트업 인수 건수

출처: 로아컨설팅

또한 2020년 상반기 (공개 or 추정치가 발표된) 인수 금액 기준으로 대형 M&A 딜은 Microsoft의 ZeniMax 인수(75억 달러)와 Facebook의 Kustomer 인수(10억 달러)로 알려졌습니다.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Apple이 인수한 5곳의 스타트업 중, AI 관련 기업과 AR/VR 관련 기업이 각각 2건 씩을 차지했습니다.

  • AI 기반 팟캐스트 큐레이팅 앱인 Scout FM
  • AI 기반 영상 분석 스타트업인 Vilynx
  • AR 및 컴퓨터 비전 스타트업인 Camerai
  • VR 스타트업인 Spaces

Amazon은 상반기에 Zoox 한 곳을 인수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한 곳의 업체를 인수했는데, 바로 미국 4위 팟캐스트 네트워크 Wondery였습니다. 팟캐스트 업체 인수는 이번이 처음인데, Amazon이 팟캐스트 영역 후발주자로서 Apple 및 Spotify와 어떻게 경쟁할지 주목됩니다.

Google이 인수한 4곳의 스타트업 중 3곳(Stratozone, Actifio, Dataform)이 클라우드 관련 기업으로,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Google Cloud의 기업고객 확대를 인수가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Facebook이 인수한 2곳의 스타트업, Lemnis Technologies와 Kustomer는 각각 Facebook이 주력하고 있는 AR/VR 기술 확보, WhatsApp 기반의 수익 창출을 염두한 인수로 평가됩니다.

마지막으로 Microsoft가 인수한 3곳의 스타트업 중 2곳은 게임 카테고리에 속하는 기업으로, 9월에 인수한 ZeniMax의 경우 유명 게임 타이틀을 개발하고 퍼블리시한 게임 업체로, 경쟁사 대비 독점 게임 타이틀 부족에 시달려 온 Microsoft의 게임 사업에 힘을 실어주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총 12페이지 분량의 M&A 분석 보고서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hare: